연도별 사업계획

home 우유자조금 소개 운영현황 연도별 사업계획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연도별 사업계획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업추진 목표

  • 홍보기법의 선진화를 통한 우유소비 증대
  • 국산우유(백색시유) 소비확대를 위한 우유소비홍보 강화
  •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학교우유급식율 확대
  • 자조금조성의 대농가 홍보 및 농가의 경영능력 향상

사업추진 방향

  • 백색시유(유제품 포함)시장에 대한 다양한 연구용역, 각종세미나 및 선진낙농국의 현지조사 등을 통한 다양한 홍보방법 습득 및 방향 설정
  • 대중매채를 통한 총체적인 소비홍보추진
  •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 제공
  • 집객위주의 행사에서 찾아가는 행사로 일부 전환
  • 우유자조금사업의 거출기반 구축 및 목장환경 개선

우유자조금 세부사업계획

우유자조금 조성계획

조성 예상액

총 48.5억원

농가 조성금액

약 27.5억원

정부 보조금액

약 21.0억원

조성방법

판매 원유 리터당 2원씩 수납기관을 통해 유대에서 공제
조성내역
  • 2006년 전체 납유 예정량 : 약 220만톤
  • 2006년 5월부터 12월까지 농가조성 가능금액 : 약 27.5억원
  • 3.66억원/월(44억원/12개월)x7.5개월(12월 첫유대까지)

거출기간

2006년 5월 1일부터 12월 31일(8개월)

12월 16일부터 말일까지의 유대는 2007년 1월에 입금

거출금 입금기간

2006년 5월 12월까지

지급 운용계획

사업내용 사업예산(천원) 비율(%) 비고
합계 4,850,000 100.00
소비홍보사업 3,701,015 76.31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406,080 8.37
조사연구사업 313,750 6.47
장수수수료 82,500 1.70 거출금의 3% 이내
운영비 242,478 5.00 조성금의 5% 이내
예비비 104,177 2.15

우유자조금 사업결산서

수입·지출총괄

(단위 : 천원,%)
수입액 지출액
구분 계획 실적 달성율 구분 계획 실적 달성율
국고보조 2,100,000 2,100,000 100.0 소비홍보 3,701,015 3,405,088
(1,650)
92.0
농가거출 2,750,000 2,477,636 89.0 교육및정보 406,080 271,988 67.0
예금이자 377 조사연구 313,750 289,512
(29,985)
91.6
징수수수료 82,500 73,429 89.0
운영비 242,478 236,743 97.6
예비비 104,177 0 88.1
4,850,000 4,274,760
※ 지출액 실적은 이월사업 포함금액이며 괄호속의 금액이 이월사업(31,635천원)임

세부지출내역

(단위 : 천원,%)
구분 실적 비율(%) 내용
합계 4,274,760 100.00
광고 2,637,586 61.70 TV·라디오광고 매체비, 제작비 등
소비홍보행사 767,502 17.95 방송PPL, 지역별홍보행사, 연령계층별우유소비촉진,
단체급식보급사업, 사진공모전, 1일명예교사활동
소비홍보(소계) 3,405,088 79.65
거출홍보 15,122 0.35 거출홍보물, 수납기관거출홍보, 농가수납기관방문홍보
교육 69,776 1.63 생산자교육 및 실무자직무능력교육
세미나 2,832 0.07 대외무역정책관련세미나
환경개선 79,933 1.87 깨끗한목장가꾸기운동
계도 및 정보 104,325 2.44 전문지·잡지광고, 수시전송서비스, 인터넷정보제공, 소식지제작·배부
교육/정보제공(소계) 271,988 6.36
연구용역 285,510 6.68 우유교육자료개발 및 책자제작, 낙농 산업의 현실과 미래방향제시, 낙농유제품의 관세체제, 정비방안, 선진우유소비홍보 기법조사, 백색시유시장 마케팅조사
자문위원회 2,002 0.05 마케팅전문자문위원회
조사연구(소계) 287,512 6.76
징수수수료 73,429 1.72 징수수수료
징수수수료(소계) 73,429 1.72
운영비 236,743 5.54 인건비, 회의비, 경비, 자산취득비외
운영비(소계) 236,743 5.54

사업추진 목표

  • 의무자조금 2차년도 달성목표에 따라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우유소비홍보전략을 수립하여 이들의 우유소비확대에 기여
  • 각종 홍보관련 연구용역 및 선진홍보기법조사 결과 등을 활용하여 기존 사업에 접목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신설·추진하여 소비홍보 전략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함
  • 중·고등학생들의 학교우유급식확대 추진
  • 우유자조금사업의 지속적인 대농가 홍보사업을 실시하여 자조금참여 100% 달성
  • 목장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깨끗하고 위생적인 목장환경조성
  • 우유소비홍보방안, 낙농체험관련 및 광고효과분석 등과 관련된 부분을 조사·연구하여 향후 자조금사업의 방향설정

사업추진 방향

  • 어린이, 청소년대상으로 홍보활동전략 주타겟으로 지정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보조타겟으로 주부를 선정하여 홍보방향 설정
  • 백색시유의 소비홍보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114가지 영양소가 살아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흰우유를 늘 당신 가까이(Close To You)"로 홍보전략을 구성하여 소비자들에게 접근
  • '07년도 사업추진상의 보조타겟인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여 가정내에서 건강유지의 가장 손쉽고 경제적인 방법이 우유섭취임을 대체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추구혜택을 면밀히 살펴 우유가 그러한 소비자들의 경향에 적합한 것임을 홍보
  • 유아들을 위한 교육 애니메이션제작 및 TV·라디오 프로그램과 연계한 홍보행사 또는 홍보프로그램 제작·지원 등 사업확대 실시
  • 거출홍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자조금사업에 모든 낙농가들이 100% 전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구축
  • 지속적인 소비홍보사업에 대한 조사·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새롭고, 효과가 큰 사업 개발

우유자조금 세부사업계획

우유자조금 조성계획

조성 예상액

총 8,673백만원

구분 ‘06이월금(A) ‘07예산(B) 예산현액(C=A+B) 비고
합계 273,213 8,400,000 8,673,213
국고보조 273,213 4,200,000 4,200,000
농가거출 4,200,000 4,200,000 4,473,213

조성방법

판매 원유 리터당 2원씩 수납기관을 통해 유대에서 공제 및 ‘06년도 이월금
조성내역
  • 2007년 전체 납유 예정량 : 약 210만톤
  • 2007년 1월부터 12월까지 농가조성 가능금액 : 약 42억원
  • 210만톤 x 2원(거출금)
  • '06년도 이월금 : 273,213천원(예비비로 전용)

거출기간

2007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12개월)

지급 운용계획

사업내용 사업예산(천원) 비율(%) 비고
합계 8,673213 100.00
소비홍보사업 6,929,589 79.90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587,450 6.77
조사연구사업 130,000 1.50
장수수수료 126,000 1.45 거출금의 3% 이내
운영비 415,050 4.79 조성금의 5% 이내
예비비 485,124 5.59

사업추진 목표

  • 백색시유의 소비확대를 위한 소비홍보전략 구성·추진

    주타켓인 주부를 대상으로 홍보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백색사유의 소비확대에 기여

  • 백색시유의 소비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낙농산업기반 조성

    우유자조금사업을 통해 백색시유의 소비확대 노력을 기울이고 이에 따라 낙농가들의 소득향상에 기여하여 전반적인 한국낙농산업의 안정적인 발전 기반조성

사업추진 방향

  • 주부를 주타겟 선정해 매체광고(광고, 방송PPL, PR사업 등)를 중심으로 홍보방향 설정

    주2008년도 우유자조금사업의 주타겟인 "주부"를 대상으로 매체광고사업을 추진해 이들이 자연스럽게 우유를 가정의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홍보사업 전개

    주부대상 방송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우유섭취의 장점과 국산우유의 신성함, 우수성, 잘못된 상식을 제대로 알려 우유소비촉진에 기여

  • 백색시유 커뮤니케이션 컨셉인 CLOSE TO YOU(늘 당신 가까이에)는 2007년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추진

    2007년과 마찬가지로 홍보 커뮤니케이션 컨셉인 CLOSE TO YOU를 적극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

  • 주관행사, 협조협력행사의 경우는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사업추진

    주타겟인 주부뿐만 아니라 다른 타겟(학생, 일반인, 노인)들을 대상으로 주관행사나 협조협력행사를 적극 활용하여 홍보사업 추진

  • 주부들을 대상으로 각종 우유, 목장 등의 정보전달체계 마련

    주부를 대상으로 우유관련 정보전달, 우유요리교육, 목장체험행사 등을 실시해 백색시유의 안정성 및 음용효과를 적극 홍보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자조금 운용계획

사업기간

2008. 1. 1 ~ 2008. 12. 31

농가거출금

4,300,000천원(215만톤 X 2원 =4,300백만원)

거출기간 : 2007. 12. 1 ~ 2008. 11. 30(12개월)

정부지원금

4,200,000천원

이익잉여금

348,293천원(전년도 이월금)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8,848,293 100.00 합계 8,848,293 100.00
농가거출금 4,300,000 48.60 소비홍보사업 6,642,160 75.07
정부지원금 4,200,000 47.47 교육및정보제공 1,007,097 1.39
전년도이월 348,293 3.93 거출홍보활동 59,600 0.67
조사연구사업 230,000 2.60
징수수수료 129,00 1.46
운영관리비 419,979 4.75
예비비 360,457 4.07

사업추진 계획

소비홍보사업

매체광고

광고, 방송PPL, PR사업, 이벤트사업, 지역민방활용홍보, 낙농관련드라마제작방영

주관행사

우유생산현장체험, 지역별 우유사랑캠페인

협조협력행사

영어스피치콘테스트

홍보물제작

홍보물제작 및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농가교육

HACCP교육지원, 후계낙농인교육, 여성낙농인홍보요원화교육, 목장형유가공교육

품목전문교육

낙농정책세미나, 전국순화낙농인대토론회, 낙농인지도자대회, 깨끗한목장가꾸기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발간

자조금사업정보제공

정보제공, 자문위원회, 주부낙농교실, 유아대상정보제공

자조금거출홍보활동

자조금거출홍보활동

농가홍보및계도광고, 거출홍보, 대의원대상사업설명회

조사연구

조사연구용역

학교통합급식제도개선, 한호주/뉴질랜드및한일FTA대비낙농산업영향분석, 우유관련가이드북제작연구,우유자조금성과분석, 친환경낙농정책을위한낙농선진국사례연구, 원유가격산정체계개선방안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백색시유의 대소비자 홍보, 교육 및 정보제공을 통한 소비확대

    백색시유의 소비홍보를 위해 대국민 소비홍보사업뿐만 아니라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을 통해 직접적인 정보전달에 역점

  • 백색시유의 소비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낙농산업기반 조성

    자조금사업으로 인한 우유소비확대를 통해 낙농산업이 안정적으로 발전될 수 있는 기반조성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방향

  • 2008년도 사업에 이어 "주부"를 주 타겟으로 하되, 학생, 일반인 및 노인들을 대상으로도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추진

    연령별로 유치원생, 학생, 주부, 노인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우유에 대한 소비홍보 뿐만아니라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을 활용하여 직접적인 홍보방법 채택

  • 기존의 매체광고 위주에서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분야로 늘려가고자 함

    매체광고위주의 간접적인 홍보방법보다는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등의 사업을 통한 보다 직접적인 사업에 집중

  • 매체광고사업의 역할을 기존의 소비촉진 외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의 대국민 홍보에도 역점을 두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사업의 효과 상승을 꾀함

    매체광고사업이 기존의 우유홍보를 위한 사업이었다면 2009년도부터는 우유자조금사업을 홍보하여 더 많은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기능을 확대하여 추진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8,848,293 100.00 합계 9,185,054 100.00
농가거출금 4,400,000 47.90 소비홍보사업 5,119,500 55.74
정부지원금 4,400,000 47.90 교육및정보제공 2,358,492 25.68
전년도이월 385,054 4.20 거출홍보활동 201,145 2.19
조사연구사업 390,000 4.25
징수수수료 132,000 1.44
운영관리비 421,179 4.59
예비비 562,738 6.11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매체광고

광고, 방송PPL, PR사업, 이벤트사업, 지역민방활용홍보

주관행사

우유·낙농사진공모전, 지역별우유사랑캠페인

협조협력행사

영어스피치콘테스트

홍보물제작

홍보물제작 및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농가교육

HACCP교육지원, 후계낙농인교육, 우수농가경영사례집제작, 여성낙농인홍보요원화교육, 여성낙농인목장경영전문화교육, 목장형유가공교육

품목전문교육

낙농정책세미나, 전국순화낙농인대토론회, 낙농인지도자대회, 젖소질병원색도감발간·배부, 깨끗한목장가꾸기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발간, 낙농학술대회

자조금사업정보제공

정보제공, 자문위원회

소비자교육

도심속목장나들이, 축산관련박람회참여, 영어스피치콘테스트, 찾아가는우유교실

소비자대상정보제공

우유생산현장체험, 우유관련세미나, 인터넷뉴스레터, 유아대상정보제공

자조금거출홍보활동

자조금거출홍보활동

농가 홍보 및 계도 광고 대의원 선거

조사연구

조사연구용역

조사료생산및이용확대방안, 중국의낙농산업과한중FTA영향분석, 우유구매·소비행태에관한연구, 청소년의우유·유제품섭취와신체발단과의관련성, 젖소질병원색도감발간, 유대체계개편을위한낙농산업기술개발,낙농교육홍보관건립, 유제품수출방안, 외국의유제품유통단계별구조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백색시유의 깨끗하고 안전한 친환경적 이미지 구축
  • 백색시유의 신선함과 우수한 품질에 대한 인지도 확충
  • 백색시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 개선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방향

  • 연령별로 소비자 집단을 나누고 집단의 성격 등을 감안하여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추진
  • 단순 주입식 교육이나 정보제공보다는 소비자들이 참여하여 느낄 수 있는 참여형 교육사업 추진
  • 우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을 위해 매체광고사업을 적극 활용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8,848,293 100.00 합계 9,339,287 100.00
농가거출 4,400,000 47.1 소비홍보사업 4,505,500 48.2
정부지원금 4,400,000 47.1 교육및정보제공 3,081,163 33.0
전년도이월 539,287 5.8 거출홍보활동 50,000 0.5
조사연구사업 360,000 3.9
징수수수료 132,000 1.4
운영관리비 428,047 4.6
예비비 782,577 8.4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매체광고

광고, 방송PPL(프로그램 제작·방영 협찬), PR사업

주관행사

지역별 우유사랑 캠페인, 우유 및 낙농관련 공모전

홍보물제작

홍보물 제작 ·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농가교육

젖소 사육단계별 HACCO교육지원, 후계낙농인교육, 우수농장 경영사래집(동영상) 여성낙농인 홍보요원화 교육, 여성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목장형유가공교육, 구제역 확상방지 홍보

품목전문교육

낙농정책세미나, 전국 순회 낙농인 대토론회, 낙농인 지도자대회,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

자조금사업정보제공

정보제공, 자문위원회, 지역별 사업설명회

소비자교육

도심속목장나들이, 축산관련 박람회, 찾아가는 우유교실

소비자대상정보제공

우유영양관련 소비자대상 교육, 인터넷 뉴스레터, 어린이대상 우유마시기 습관길러주기, 우유 이야기 제작·배부

자조금거출홍보활동

자조금거출홍보활동

농가 홍보 및 계도 광고

조사연구

조사연구용역

축산전문용어정비, 우유생산비의 합리적 조사방안 연구, 선진국낙농쿼터제의 운영과 실태, 2010낙농기초조사연구, 한국인의 유당불내증, 2009·2010우유자조금 성과분석, 유제품 수출확대방안, 외국의 유제품 유통단계별구조에 관한 연구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친환경·안전먹거리 이미지 구축을 통한 백색시유의 소비확대
  • 신선함과 우수한 품질 강조를 통한 백색시유의 가치 제고
  • 우유의 음용효과 홍보를 통한 음용욕구 증진
  • 낙농산업 발전을 위한 대농가 교육 및 조사연구 실시 백색시유의 깨끗하고 안전한 친환경적 이미지 구축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방향

  • TV광고 등의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백색시유의 친환경적이면서 안전 먹거리임을 홍보
  • "우유가 고가"라는 인식을 우수한 품질과 신선함으로 불식
  • 체험·참여형 소비자 교육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한 교육효과 증진
  • 유명인, 전문가 등을 활용한 우유음용 효과 전달
  • 대농가 교육을 통해 개별목장의 수익증대 및 목장 경영 효율성 극대화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8,038,803 100.00 합계 9,339,287 100.00
농가거출 3,739,790 46.5 소비홍보사업 3,079,500 38.3
정부보조 3,739,790 46.5 교육및정보제공 3,638,287 45.3
전년도이월 59,223 7.0 거출홍보활동 50,000 0.6
조사연구사업 340,000 4.2
징수수수료 112,194 1.4
운영비 490,118 6.1
예비비 328,704 4.1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매체광고

광고, 방송PPL(프로그램 제작·방영 협찬), 온라인홍보, 오프라인홍보

주관행사

지역별 우유사랑 캠페인, 우유 및 낙농관련 공모전, 우유사랑가족사랑 전국주부 탁구대회

홍보물제작

홍보물 제작 ·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농가교육

젖소 사육단계별 HACCO교육지원, 후계낙농인교육, 여성낙농인홍보요원화 교육, 여성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목장형유가공교육, 우수농장경영 동영상 사례집, 구제역 확상방지 홍보

품목전문교육

낙농정책세미나, 전국 순회 낙농인 대토론회, 낙농인 지도자대회,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양관리 지침서, 젖소질병방역 위원회

자조금사업정보제공

정보제공, 자문위원회, 지역별 사업설명회

소비자교육

도심속목장나들이, 소비자 및 축산관련단체 박람회참여, 찾아가는 우유교실, 우유요리 교육책자발간

소비자대상정보제공

우유영양관련 소비자대상 교육, 인터넷 뉴스레터,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길러주기

자조금거출홍보

자조금거출홍보활동

농가 홍보 및 계도 광고

조사연구

조사연구용역

2011년 낙농기초조사연구, 한국인의 유당불내증 실태연구, 2011년 우유자조금성과분석,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유섭취, 인지학습능력, 체력과의 관계연구, 유제품 수출국 현지 유통 시장조사, 우유학습체험관 건립에 관한 연구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백색시유의 품질이 세계최고 수준이라는 인식 고취
  • 교육·체험행사를 통한 백색시유의 가치 인식
  • 백색시유의 음용 효능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에 기여
  • 대농가 교육 및 조사연구를 통한 낙농산업 발전에 기여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방향

  • 광고 캠페인 사업을 통해 국산우유가 세계최고 수준이라는 인식을 고취
  • 계층별 또는 연령별 교육·체험 사업을 다양하게 실시하여 사업의 효율성 증대
  • 소비자 대상 소비홍보사업 및 교육·정보 제공사업을 서로 연계하여 사업의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도록 추진
  • 대중매체를 통한 우유의 잘못된 상식 개선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9,069,227 100.00 합계 9,069,227 100.00
농가거출 3,779,940 41.7 소비홍보사업 4,059,500 44.8
정부보조 3,740,000 41.2 교육및정보제공 2,962,712 32.7
전년도이월 1,549,287 17.1 거출홍보활동 60,000 0.7
조사연구사업 735,000 8.1
징수수수료 113,398 1.2
운영비 520,492 5.7
예비비 618,125 6.8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매체광고

광고, 방송PPL(프로그램 제작·방영 협찬), 온라인홍보, 오프라인홍보

주관행사

지역별 우유사랑 캠페인, 프랜차이즈사업연계 우유소비홍보, 우유사랑가족사랑 전국주부 탁구대회, 우유소비촉진

홍보물제작

홍보물 제작 ·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농가교육

젖소 사육단계별 HACCO교육지원, 후계낙농인교육, 여성낙농인 홍보요원화 교육, 여성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목장형유가공교육, 우수농장경영 동영상 사례집

품목전문행사

낙농정책세미나, 전국 순회 낙농인 대토론회, 낙농인 지도자대회,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발간

자조금사업정보제공

정보제공, 자문위원회, 지역별 사업설명회

소비자교육

도심속목장나들이, 소비자 및 축산관련단체 박람회참여, 찾아가는 우유교실

소비자대상정보제공

우유영양관련 소비자대상 교육, 인터넷 뉴스레터,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낙농사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해소 순회강연

자조금거출홍보

자조금거출홍보활동

농가 홍보 및 계도 광고

조사연구

조사연구용역

2012년 우유자조금성과분석, 여성낙농인 선진지연수 교육과정, 육성우목장 설립 방안 연구, 낙농선진국의 유대 체계 연구, 목장경영 및 생산성 향상 방안 연구, 낙농선진국의 낙농현황 및 제도 분석 연구, 전국단위 집유일원화 방안 연구, 유제품(분유등) 수출국 현지유통 시장조사, FMD백신 접종관련 젖소사양관리 및 해외사례 연구, 축사 시설 관련 법령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대의원 우유자조금 선진지 실태조사, 우유 생산비 조사, 가축사육시설 설치제한 범위 및 조건에 관한 연구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국산우유의 품질이 세계최고 수준이라는 인식고취
  • 교육·체험행사를 통한 우유의 가치 인식
  • 우유의 음용 효능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에 기여
  • 대농가 교육 및 조사연구를 통한 낙농산업 발전에 기여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방향

  • 우유소비홍보 사업을 통해 국산우유가 세계최고 수준임을 대국민에게 효과적으로 홍보
  • 대중매체를 통한 우유의 잘못된 상식 개선
  • 계층별 또는 연령별 교육·체험 사업을 다양하게 실시하여 사업의 효율성 증대
  • 대농가 교육사업을 통한 농가소득·교육 수준 상향 및 낙농산업발전에 기여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9,036,321 100.00 합계 9,036,321 100.00
농가거출 4,148,590 45.9 소비홍보사업 4,125,000 45.6
정부보조 3,520,000 38.9 교육및정보제공 3,682,099 40.8
유가공협회 지원금 350,000 3.9 거출홍보사업 50,000 0.5
전년도이월 1,017,731 11.3 대의원선거 14,000 0.2
조사연구 139,645 1.5
징수수수료 124,457 1.4
운영비 552,545 6.2
예비비 348,575 3.8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매체광고

광고, 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협찬, 온라인홍보, 오프라인홍보

주관행사

지역별 우유사랑 캠페인, 프랜차이즈사업연계 우유소비홍보, 제2회 우유소비촉진을 위한 아이디어 콘테스트, 우유사랑 가족사랑 전국주부 탁구대회

홍보물제작

홍보물 제작 ·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

농가교육

젖소사육단계 HACCO교육지원, 후계낙농인 육성교육, 우수농장경영 동영상 사례집, 여성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목장형유가공교육

품목전문행사

전국 순회 낙농인 대토론회, 낙농인 지도자대회,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발간, 집유차량 활용 우유홍보, 축사시설현대화시설 실무 및 사후관리

자조금사업정보제공

휴대폰정보제공, 자조금사업설명회

소비자교육

도심속목장나들이외, 소비자 및 축산관련단체 박람회참여, 찾아가는 우유교실

소비자대상정보제공

우유에대한 소비자 인식개선,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초등학생 우유짱! 우유박사! 초·중교 교사낙농현장교육

자조금거출홍보

자조금거출홍보활동

농가 홍보 및 계도 광고

대의원선거

대의원선거

대의원선거

조사연구

조사연구용역

2013년 우유자조금성과분석, 일본·중국의 유제품시장구소 분석 및 낙농·유업 발전방안연구,
여성낙농인 선진지 연수교육과정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국산우유의 품질이 세계최고 수준이라는 인식고취
  • 우유음용 상황 홍보를 통한 우유 소비 증진에 기여
  • 교육·체험행사를 통한 우유의 가치 인식
  • 대농가 교육 및 조사연구를 통한 우유의 가치 인식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방향

  • 우유소비홍보 사업을 통해 국산우유가 세계최고 수준임을 대국민에게 효과적으로 홍보
  • 우유소비 계층을 세분화하고 교육·체험 사업을 다양하게 실시하여 사업의 효울성 증대
  • 대중매체를 통한 우유의 잘못된 상식 개선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8,131,992 100.00 합계 8,131,992 100.00
농가거출 4,120,850 50.7 소비홍보사업 3,568,000 43.9
정부보조 3,102,000 38.1 교육및정보제공 3,000,032 36.9
전년도이월 909,142 11.2 거출홍보활동 50,000 0.6
대의원선거 48,750 0.6
조사연구 92,500 1.1
징수수수료 123,625 1.5
운영비 576,751 7.1
예비비 672,334 8.3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매체광고

광고, 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협찬, 온라인홍보, 오프라인홍보

주관행사

지역별 우유사랑 캠페인, 프랜차이즈사업연계 우유소비홍보, 우유 포스터 공모전, 우유사랑 가족사랑 전국주부 탁구대회

홍보물제작

홍보물 제작 ·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

농가교육

젖소사육단계 HACCO교육지원, 후계낙농인 육성교육, 우수농장경영 동영상 사례집, 여성낙농인 홍보요원화교육, 여성낙농인 치즈교육, 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발간, 집유차량 활용 우유홍보

품목전문행사

전국 순회 낙농인 대토론회, 낙농인 지도자대회,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유자조금소식지발간, 집유차량 활용 우유홍보

자조금사업정보제공

정보제공

소비자교육

도심속목장나들이외, 소비자 및 축산관련단체 박람회참여, 찾아가는 우유교실, 해외 수출확대를 위한 공동마케팅

소비자대상정보제공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초등학생 우유짱! 우유박사! 초·중교 교사낙농현장교육, 우유에 대한 부정적 인식대응,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개선

자조금거출홍보

자조금거출홍보활동

농가 홍보 및 계도 광고

대의원선거

대의원선거

대의원선거

조사연구

조사연구용역

2014년 우유자조금성과분석, 학교우유급식 실태조사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우유소비홍보를 통한 국산우유소비촉진에 기여
  • 우유의 잘못된 상식 계도 및 계몽
  • 해외공통 마케팅을 통한 국산우유 수출확대

우유자조금 추진방향

  • 국산우유의 우수성, 신선도 및 우유음용 효과 등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 우유소비촉진에 기여
  • 우유에 대한 잘못된 기사 및 보도에 대해 즉각 대처하여 가능한 대중매체 상에 우유의 유해론이 전파되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
  • 유업체와 공동으로 국산우유소비촉진 활동을 해외에서 실시하여 국산우유 수출 확대를 통한 국내 잉여의 돌파구 마련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11,515,733 100.0 합계 11,515,733 100.0
농가거출금 4,355,910 37.8 소비홍보사업 7,404,000 64.3
정부보조금 4,102,000 35.7 교육및정보제공 1,911,976 16.6
전년도이월금 1,857,823 16.1 조사연구사업 237,000 2.1
유가공지원금 1,200,000 10.4 운영비 632,138 5.5
기타 내용 130,677 1.1
예비비 1,199,942 10.4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광고홍보

광고,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협찬, 온라인홍보, 오프라인홍보

홍보행사

도심 속 목장나들이, 소비자 및 축산관련 박람회참여, 지역별우유사랑캠페인, 우유사랑가족사랑 전국주부탁구대회, 해외공동마케팅, 동남아수출촉진현지홍보, 수급안정소비촉진행사

소비홍보

K·MILK 홍보, 재미있는 우유송 UCC공모전, 홍보물제작 및 배부

교육 및 정보제공

생산자 정보제공

목장형 유가공교육, 젖소사육단계별HACCP교육지원, 낙농가 교육용 동영상제작, 여성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청년낙농인 교육, 여성낙농인 홍보요원화교육, 성낙농인선진지연수교육, 여성낙농인 치즈교육, 우유자조금소식지발간

깨끗한목장 가꾸기 운동, 우유자조금 효율성 제고를 위한 토론회, 목장경영일지 농가배부, 정보제공, 지역별사업설명회

소비자 정보제공

찾아가는 우유교실,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개선, 유아대상 우유 마시기 습관 기르기, 초등학생 우유짱!우유박사, 오피니언리더 교사낙농현장교육, 학교우유급식 특별강의, 집유차량을 활용한 우유홍보, 자문위원회 운영, 방송·언론인 간담회, ‘우유체험교실’운영을 위한 학교우유 교육 교재 개발 및 지원, 주부계층 우유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 릴레이포럼 및 홍보

자조금 거출홍보

자조금 거출홍보 활동

농가홍보 및 계도광고

조사·연구

조사연구사업

연령별, 생활습관, 식생활 패턴에 따른 우유권장섭취가이드, 청소년의 학교우유급식 참여와 영양 섭취와의관련성 연구, K·MILK 인증제도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연구, 낙농목장의 6차산업화 추진전략


2016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우유의 음용효과(효능전달)을 통한 소비촉진에 기여
  • 우유에 대한 잘못된 상식 및 인식 개선
  • 학교우유급식 활성화를 통한 청소년 건강증진․소비촉진에 기여
  • 해외공동마케팅을 통한 국산우유 수출확대
  •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낙농산업의 위상확대 
  • 우유 신규시장 개척을 통한 소비촉진에 기여
  • 대농가 교육․정보전달 체계 구축을 통한 산업 활성화

우유자조금 추진방향

  • 국산우유의 우수성, 신선도 및 우유음용 효과 등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 우유소비촉진에 기여
  • 우유의 잘못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혼돈되지 않도록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는 인식개선 사업 진행
  •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체력증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학교우유급식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
  • 유업계와 공동으로 해외시장에서 한국산 우유의 우수성을 제대로 알려 국산우유의 해외 소비시장을 확대하고 이를 통한 국내 잉여의 돌파구 마련
  • 독거노인의 고독사를 방지하기 위한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기부 캠페인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에도 참가하여 낙농산업의 위상을 확대하고 내적으로 우유소비촉진에 기여
  • 우유음용의 효능(키, 체력증진 등)에 깊게 포지셔닝 되어 있는 우유시장을 새로운 관점에서 시장 리서치, 홍보활동 및 객관적인 연구결과 등을 통해 신규시장을 발굴하여 소비증진을 마련
  • 각종 교육․정보전달 사업을 통해 목장 경영의 효율성 증대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12,263,350 100.0 합계 12,263,350 100.0
농가거출금 4,303,350 35.9 소비홍보사업 8,775,400 71.5
정부보조금
(자조금매칭)
3,102,000 25.8 교육및정보제공 2,543,813 20.7
정부보조금
(해외수출)
2,000,000 16.7 조사연구사업 195,500 1.6
전년도 이월금 770,000 4.1 운영비 648,046 5.3
유가공 지원금 2,000,000 16.7 기타 내용 77,460 0.6
진흥회 지원금 88,000 0.8 예비비 23,131 0.3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광고홍보

광고,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협찬, PR홍보사업

홍보행사

도심속목장나들이, 우유소비촉진을 위한 홍보행사 및 박람회 참여, 수급안정소비촉진행사, 지역별우유사랑캠페인, 우유의 날 행사, 국내산 치즈 명품 페스티발, 세계학교우유의날 기념경연대회, 해외공동마케팅

소비홍보

홍보물제작․배부, 대행업체 선정관련 비용, K-MILK홍보사업, 우유요리왕 UCC 페스티발

교육 및 정보제공

생산자 정보제공

목장형유가공교육, 우유자조금소식지 / 10년사 제작 및 발간, 우유자조금 효율성 제고를 위한 토론회, 휴대폰 정보제공, 자조금 사업설명회, 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청년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우유 홍보요원화교육, 깨끗한목장가꾸기운동, 낙농인선진지연수교육과정, 목장경영일지 제작 및 배부, 젖소사육단계별HACCP교육지원

소비자 정보제공

어린이 우유뮤지컬, 유아대상우유마시기 습관길러주기, 초등학생 우유짱! 우유박사!, 청소년 건강성장 캠페인, 주부우유요리교실 ,어르신 우유교실, 우유 인식개선 사업,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개선, 주부계층 우유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 릴레이포럼 및 홍보, 우유알림장 제작․배포, 우유급식 우수학교 선정, 영양교사 직무교육을 활용한 우유특별강의, 오피니언리더 낙농현장교육

자조금 거출홍보

자조금 거출홍보 활동

대농가 홍보

조사·연구

조사연구사업

유당과 유지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우유섭취가 소화기관(위․장)에 미치는 효능 분석, K-MILK 인증제도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 연구


2017 우유자조금사업 추진목표

  • 연령별 맞춤형 사업을 통해 소비홍보 효율성 증대
  •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자료를 통한 소비자 정보제공
  • 우유의 긍정적인 사고전환을 위한 인식개선사업 추진
  • 청소년의 영양 불균형 해소를 위한 학교우유급식 활성화
  • 국내 우유수급 안정을 위한 해외공동마케팅 사업 추진
  •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을 통한 소비자·농가의 우유정보 확산

우유자조금 추진방향

  • 사업별로 연령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해, 우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 향상 및 우유소비촉진에 기여
  • 단순한 예상 및 추측이 아닌,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도출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소비홍보사업과 연계하여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우유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 우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다양한 인식개선 사업 진행
  • 청소년들의 영양불균형 해소를 돕고 신체 및 두뇌활동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학교우유급식 사업의 활성화에 기여
  • 국내 우유수급 안정을 위해 유업계와 공동으로 해외시장에서 홍보활동을 진행하여, 우리 우유의 우수성을 제대로 알리고 해외수출시장 확대에 기여
  • 소비자들이 흥미를 갖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 및 정보제공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우리 우유의 신선함과 우수성을 홍보. 낙농가들에게는 낙농경영, 목장형유가공교육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사업을 진행하여 목장경영 능력 향상에 기여

우유자조금 세입·출 관련내용

세입/세출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입 세출
구분 금액 % 구분 금액 %
합계 11,835,725 100.0 합계 11,835,725 100.0
농가거출금 4,128,150 34.88 소비홍보사업 8,251,500 69.71
정부보조금
(자조금매칭)
3,167,000 26.76 교육및정보제공 2,318,220 19.59
정부보조금
(해외수출)
2,000,000 16.90 조사연구사업 197,000 1.66
전년도 이월금 470,000 3.97 운영비 695,995 5.89
유가공 지원금 2,000,000 16.90 기타 내용 83,120 0.7
진흥회 지원금 70,575 0.59 예비비 289,890 2.45

우유자조금 세부사업 내용

소비홍보사업

광고홍보

광고,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협찬, PR홍보사업

홍보행사

도심속목장나들이, 우유의 날 행사, 우유소비촉진을 위한 홍보행사 및 박람회 참여, 지역별우유사랑캠페인, 국내산 치즈 페스티발, 세계학교 우유의날 기념 경연대회, 해외공동마케팅

소비홍보

홍보물제작․배부, 대행업체 선정관련 비용, K-MILK홍보사업, 우유요리왕 UCC 페스티발

교육 및 정보제공

생산자 정보제공

목장형유가공 및 농가치즈제조교육, 우유자조금소식지, 휴대폰 정보제공, 자조금 사업설명회, 낙농가족 소통교육, 낙농환경 순회교육, 낙농인 목장경영전문화교육, 깨끗한목장가꾸기운동, 낙농인 선진지 연수교육, 젖소사육단계별HACCP교육지원, 외국인 근로자용 낙농목장 사양관리 매뉴얼 제작

소비자 정보제공

어린이 우유뮤지컬, 유아대상우유마시기 습관길러주기, 초등학생 우유짱! 우유박사!, 주부우유(치즈)요리교실, 어르신 우유교실, 우유 인식개선 사업,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개선, 우유급식 우수학교 선정, 영양교사직무교육을 활용한 우유특별강의, 소비자 낙농현장교육

자조금 거출홍보

자조금 거출홍보 활동

대농가 홍보

조사·연구

조사연구사업

우리나라 어린이, 청소년의 우유 섭취 변화 추이 및 우유섭취와 건강과의 관련성 분석 연구, 우유섭취를 통한 세포노화억제 유효성 관련연구, 우유섭취와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연구